본문 바로가기
경제

K-패스 다자녀 혜택: 2025년부터 시작하는 새로운 혜택

by 돈(money)-사람(people) 2025. 2. 5.
반응형

지하철에서 교통카드를 보여주는 이미지
지하철에서 교통카드를 보여주는 이미지

 

안녕하세요!  오늘은 K-패스 다자녀 혜택에 대해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.

K-패스는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시민들에게 요금 일부를 환급해주는 교통카드입니다.

2025년부터는 다자녀 가구 유형이 추가되어 자녀 수에 따라 추가 환급 혜택을 제공합니다.

 

이번 포스팅에서는 K-패스란 무엇인지, 2025년의 주요 변화, 다자녀 가구 유형의 혜택 및 신청 방법, 지역별 맞춤형 혜택, 그리고 K-패스의 성과와 전망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겠습니다.

 

 

✅ K-패스 다자녀 혜택이란?

K-패스는 대중교통을 월 15회 이상 이용하는 시민들에게 요금 일부를 환급해주는 교통카드입니다.

하루 최대 2회, 월 최대 60회까지 환급받을 수 있으며, 환급률은 이용자의 유형에 따라 다릅니다.

일반인들은 20%, 청년층은 30%, 저소득층은 53.3%를 환급받습니다.

2025년부터 K-패스는 다자녀 가구 유형이 추가되어 자녀 수에 따른 추가 환급 혜택을 제공합니다.

자녀가 2명인 경우 30% 환급률, 자녀가 3명 이상인 경우 50% 환급률이 적용됩니다

 


✅ 다자녀 가구 유형 혜택 및 신청 방법

📌  다자녀 가구란?

다자녀 가구란 자녀가 2명 이상이며, 그 중 1명이 만 18세 이하인 가구를 말합니다.

예를 들어, 자녀가 3명 이상인 경우 부모가 모두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.

다자녀 가구 유형의 환급률은 자녀가 2명인 경우 30%, 자녀가 3명 이상인 경우 50%로 책정됩니다.

 

📌  신청 절차

다자녀 가구 유형에 해당하는 이용자는 K-패스 앱이나 홈페이지 내 ‘실시간 검증’을 통해 해당 유형임을 인증한 뒤 환급률 상향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.

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해 비대면자격조회를 하는 시스템입니다. 다만, 가구주가 아니거나 부모와 자녀의 주소지가 달라 실시간 검증이 불가능한 경우 별도의 증빙서류(가족관계증명서)를 등록해야 합니다

K-패스의 지역별 맞춤형 혜택

K-패스는 지역별 맞춤형 혜택도 제공하고 있습니다. 기존 189곳에서 210곳으로 참여 지자체가 확대되었습니다. 예를 들어, 광주광역시와 경상남도에서 신규 시행 예정인 맞춤형 K-패스는 일반 K-패스보다 환급률이 더 높습니다. 각 지자체가 분담하는 추가 소요 재원으로 운영됩니다. 


 K-패스의 성과와 전망

K-패스는 지난해 5월부터 시행되었으며, 현재까지 265만명이 이용하고 있습니다. 이에 따라 K-패스 사업에 참여하는 기초지자체도 기존 189곳에서 210곳으로 늘었습니다. 문경, 김제, 속초 등이 새로 도입되었습니다. K-패스는 대중교통비 절감 효과와 대중교통 활성화 기여를 통해 많은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.


🚀 마무리하며

K-패스는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시민들에게 많은 혜택을 제공하는 교통카드입니다.

2025년부터는 다자녀 가구 유형이 추가되어 자녀 수에 따라 추가 환급 혜택을 제공합니다.

신청 절차는 간단하며, 지역별 맞춤형 혜택도 제공하고 있습니다.

 

K-패스는 대중교통비 절감과 대중교통 활성화에 큰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됩니다.

더 많은 정보를 원하시면 아래의 K-패스 관련 홈페이지 및 SNS를 방문해 주세요!

 

👇👇👇 더 많은 정보가 필요하시면 이곳을 방문해주세요! 👇👇👇 

 

반응형